마이코플라스마 폐렴 원인 증상 치료 항생제

현재 중국에서 유행 중인 호흡기 감염병이 있습니다. 바로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인데요. 현재 국내에서도 환자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주로 12세 이하의 어린 아이들이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원인 증상 치료 항생제에 대해 알아봅니다.

●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소아와 청소년들에게 발생하는 세균성 폐렴입니다. 세균에 의해서 발생되는 급성 호흡기 감염증입니다.

바로가기

위의 파란색 버튼을 누르면, 질병관리청의 마이코플라즈마 안내사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유행 시기

(10월 ~ 4월) 늦가을에서 초봄에 주로 유행합니다.

 

○ 원인 – 감염 경로

기침이나 콧물 등 호흡기 비말이나 접촉을 통해서 전파됩니다. 증상이 발현된 이후 20일까지 전파 가능성이 있습니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학교 등 집단 시설에서 전파가 쉽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 증상

증상은 다양합니다. 감염 초기에는 감기와 유사한 증상을 보입니다. 이에는 두통, 피로, 경미한 발열, 기침, 인후통 등이 포함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호흡 곤란, 피부 발진, 복통, 구토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발생하면, 3~4주 정도 지속된다고 하니 특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 치료 – 항생제

경미한 감기증상은 자연적으로 치료될 수 있지만, 중증인 경우 폐렴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폐렴은 항생제도 내성으로 잘 듣지 않아서 특수 항생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 예방법

폐렴의 예방을 위해서는 개인 위생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손을 자주 씻고, 기침 시 입을 가리며, 공용 물건 사용을 피하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마스크를 써서 감염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추천글

바로가기

위의 파란색 버튼을 누르면,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의 원인 증상 치료 항생제 예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예방 수칙을 꼭 지치고, 증상이 있을 때는 병원에서 바로 진료를 받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