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나무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끓이는 법

음나무, 개두릅나무, 해동목, 자추목이라고도 불리는 엄나무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약재 중 하나입니다. 과거에는 외양 때문에 귀신과 전염병을 쫒는다고하여 집에 가지를 꽂아두기도 하였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엄나무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끓이는 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엄나무 효능

전문가 답변 바로가기

위의 파란색 버튼을 누르면, 한의사 답변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간 해독 작용

대표적인 효능 중 하나는 간의 해독 작용을 도와준다는 것입니다. 간 질환 치료에 효과적이고, 간경화나 간암에도 좋다고 합니다.

 

2. 관절염, 당뇨병 등

신경과 근육의 통증을 완화해 주는 효과가 있어서, 관절염 특히, 류머티즘 관절염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중추신경을 진정시켜주는 효과로 신경통에 좋고, 당뇨병과 신장병 치료에도 좋다고 합니다. 당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당뇨병에도 효과적입니다.

 

3. 기관지

사포닌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 있어, 면역력 강화는 물론 기침이나 가래 등 기관지 질환으로 고생하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4. 이밖에




이밖에 피부 염증 질환 치료, 중풍 치료, 마비 증상 개선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 엄나무 부작용

찬 성질을 가진 나무입니다. 과다 섭취시 복통이나 설사 등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복용 시, 탈모 증상이 보일 경우 꼭 중단해야 합니다.

그리고 일부사람들에게는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으므로, 처음 마셔보는 경우에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경우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꾸준히 섭취하기 전에 전문가와 꼭 상의해보세요.

 

■ 엄나무 끓이는 법




1. 차

신선한 상태를 선택하여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은 후, 속껍질을 물과 함께 넣고 끓입니다. 색이 진하게 우려 나와 잘 달여지면 완성입니다. 필요에 따라 설탕, 자몽, 꿀 등과 함께 마셔도 좋습니다.

 

구입시 엄나무껍질에 이물질이 없고 깨끗하게 잘 마른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잘 밀봉하여 습기가 없는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2. 엄나무순

봄철에 나는 엄나무순은 데쳐서 먹거나, 무침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엄나무순무침의 경우, 손질한 엄나무순을 데친 후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빼줍니다. 그리고 초고추장 양념을 넣고 버무려 줍니다.

 

3. 삼계탕

엄나무삼계탕은 삼계탕 레시피에 엄나무와 황기만 추가하시면 됩니다. 엄나무삼계탕에 물김치와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엄나무는 자연식재료입니다. 해독, 진정, 면역 강화 등 다양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의 체질과 상태에 따라 부작용 가능성이 존재하므로 신중하게 섭취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